의료진상담
event_available 20/10/30 14:41:59
34

기침감기 생활관리 알려주세요

본문

부가정보
자녀 연령
30대초반
자녀 성별
여성
거주 지역
대흥동

돌아가입니다. 2주 전부터 기침감기가 있는데 아직 낫지를 안네요.

소아과에서 처방해 주는 약도 먹었지만 효과가 없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생활관리나 방법이 있을까요?
account_circle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event_available
안녕하세요, 한의학 박사 권선근 원장입니다.

기침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고, 기관지의 분비물이나 이물질을 배출해내는 인체의 방어 기전의 하나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가볍게 하는 기침정도는 별다른 해가 없지만, 기침이 너무 심하여 아이가 힘들어한다면 치료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아직 기침감기를 앓은지 2주 정도이므로, 병원에서 처방해 주신 대로 치료를 열심히 받으시면서 가정에서 적절한 생활관리 요령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의 기침과 관련하여 가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해 주세요.


<기침하는 어린이의 생활 관리 요령>

1. 찬 공기, 건조한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난방을 지나치게 해서 고온 건조한 상태가 되는 것도 피합니다.

2. 실내 환기에 신경을 써서 공기를 맑게 해주세요.
먼지와 같은 미세한 입자, 담배연기에 노출되면 호흡기 방어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특히, 담배연기는 호흡기 점막을 자극하고 부종과 충혈을 일으키니 간접흡연이라도 조심해 주세요.
청소용품(락스), 방향제 등의 냄새도 어린이 호흡기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에서도 미량이지만 이산화질소 등의 실내 오염물질이 발생되므로 환기를 자주 시켜주세요.

3.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비듬), 곰팡이 등과 같이 호흡기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들은 평소에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콧물, 가래가 많을 때, 생우유를 많이 마시거나 아이스크림을 즐기는 것은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수분 섭취는 끓인 물이나 따뜻한 보리차 같은 것으로 해주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침, 콧물, 가래 등의 증세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밤에 잘 때 베개로 머리에서 어깨까지 적당히 받쳐 주어, 상체를 높여주면 아이가 숨쉬기가 편하고 목구멍이 자극되는 것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진료를 하다 보면, 어린이들의 감기 증세가 적절한 치료적 개입에도 불구하고 예상과는 달리 굉장히 오랫동안 지연되는 경우가 많은데, 오랫동안 앓은 몸 상태에서 <기도과민성>이 증진되어 기침이 굉장히 오랫동안(3개월 이상) 유지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아이에게 특별한 질환이 있으면서 기침이 나는 것인지 실내에 기침을 유발할 만한 인자가 있는지, 아이가 체질적으로 호흡기 계통이 너무 허약한 것인지 등을 상담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잦은감기
호흡기질환
면역력강화
성장클리닉
틱·ADHD
야경·야제·야뇨
피부질환
장건강
소아·청소년·성인
교통사고후유증
추나치료
기타
한방 다이어트
번호sort_by_alpha상담항목sort_by_alpha제목sort_by_alpha작성일sort_by_alpha작성자sort_by_alpha답변여부sort_by_alp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