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상담
event_available 20/11/04 14:12:04
29

열이 나고 설사를 하는데, 음식을 먹지 않으려 해요.

본문

부가정보
자녀 연령
30대초반
자녀 성별
여성
거주 지역
공덕동
만 10개월 된 여자아기입니다.

아이가 5일 전부터 갑자기 고열에 설사를 해서요.

소아과에서 처방을 받고 약을 먹였는데 아직도 설사를 하고 열이 있어서요.

토하지는 않고요, 열은 지금은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있고요,

변의 색깔이 푸르고 하루에 두 번 정도 해요, 먹고 나서 2시간 정도 뒤에요.

주말 지나고 응급실까지는 가지 않았지만 걱정이 돼서요

분유도 특수분유를 먹고 물도 약국에서 구입해서 먹이고, 미음도 먹이는데, 평소의 3분의 1도 먹으려 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ccount_circle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event_available
안녕하세요 아이누리 한의원 마포점 권선근 원장입니다.

고열이 나고 설사 증세가 있어서 치료를 받고 계신데, 빠른 호전이 없어서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 것은 직접 진찰해 주신 의사 선생님께서 가장 잘 아시겠지만, 상담실에 올려주신 글을 볼 때는 아이가 장염에 걸려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이라서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어떤 식이 요법과 가정 내 관리 방법을 적용해 주어야 아이의 장염 증세가 조금이라도 빠르게 쾌유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급성 장염에 걸린 아기의 가정 내 관리 방법>


1. 수분 섭취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 차, 숭늉 같은 것으로 주실 수도 있고, 한약재를 사용하고 싶으시면 흰삽주뿌리(백출) 끓인 물이나, 아가위(산사) 끓인 물도 무난합니다. 매실은 설사에 효능이 있기는 하지만, 매실차를 만드는 과정에서 설탕이 매우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급성설사에 매실 음료수를 마시는 것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료는 삼투성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식사 제한

과거에는 설사를 하면 굶기는 방법을 많이 썼지만, 요즘에는 약간 설사를 하더라도 적당히 식사를 유지할 것을 권하는 추세입니다. 금식을 하게 되면 그 기간 동안 장이 쉴 수 있어서 회복에 유리한 점이 있지만, 어린 아기들은 영양분 부족으로 인해 회복이 더딘 면도 있습니다. 특히, 아기가 설사를 한다고 해서 함부로 굶기면 탈수가 될 수 있어서 문제이고, 심한 설사가 아니라면 적당히 식사를 해도 회복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설사가 심하지 않을 때는 평소대로 음식을 섭취하되, 특별히 설사를 심하게 만드는 음식을 피하기만 하면 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지거나 튀긴 음식, 찬 음료, 카페인 음료, 설탕이 많이 든 음료수, 유제품 같은 것은 장염 상태에 있는 아기들의 소화기를 자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곡류가 들어간 생식, 선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나 분유는 평소대로 수유하실 수 있는데, 분유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면 전문 의료인과 상담을 해보시고 설사용 특수 조제분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설사가 너무 심할 때는 비교적 엄격하게 식이 제한을 하는데, 수분 섭취는 자주 해주고, 쌀 미음을 먹이다가 아이가 회복되는 상태를 보아서 소화에 부담이 적은 이유식, 죽 같은 것부터 주게 됩니다. 설사 증상이 회복되고 식욕이 나더라도 한 번에 과식하면 안 되며, 조금씩 상태를 보아가며 양을 늘려야 합니다. 조금씩 자주 먹이는 방법이 무난합니다.


3. 회복 과정에서 먹이는 이유식, 죽 종류

설사를 할 때, 동의보감에는 찹쌀이나 붉은 팥으로 죽을 쑤어 먹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회복기에 먹는 이유식 재료로는 흰쌀(멥쌀), 찹쌀, 감자, 밤, 두부, 호박, 당근, 무, 달걀노른자, 닭고기, 흰 살 생선 같은 것이 무난합니다.

마늘, 부추, 양파 같은 것들은 민간요법으로 설사에 쓰는 것들이지만, 어린 아기 체질에 설사 치료 목적으로 적당하지 않으며, 이유식 재료로 소량씩 쓸 수도 있으나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4. 배나 등을 만져보아 차가운 부분이 있으면 따뜻하게 해줍니다. 배나 등을 가볍게 어루만져 주시는 방법으로 5-10분씩 마사지를 해줍니다.

아이가 하루빨리 쾌유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를 돌봐 주시고 아이가 많이 보채거나, 입술이 바싹 마르고 소변을 보지 않거나 해서 탈수가 걱정되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잦은감기
호흡기질환
면역력강화
성장클리닉
틱·ADHD
야경·야제·야뇨
피부질환
장건강
소아·청소년·성인
교통사고후유증
추나치료
기타
한방 다이어트
번호sort_by_alpha상담항목sort_by_alpha제목sort_by_alpha작성일sort_by_alpha작성자sort_by_alpha답변여부sort_by_alp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