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상담
event_available 20/11/07 14:45:04
38

교통사고

본문

부가정보
자녀 연령
5살
자녀 성별
여성
거주 지역
여의도
2주 전 온 가족이 이동 중 가벼운 교통사고가 났습니다.
검사는 다 마친 상태고 저와 남편은 가벼운 타박상으로 통원치료 중입니다.
그런데 5살인 딸이 검사상으로는 별 이상이 없다고 하시는데 사고 후 밤에 잠을 잘 못 자고 불안해합니다.
어제는 밤에 울다가 토까지 했고 차를 보면 놀라는 것 같기도 합니다.
어떻게 해야 되나요?
account_circle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event_available
안녕하세요, 한의학 박사 권선근 원장입니다.

가벼운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더라도 특히 아이들의 경우 쉽게 뇌가 흔들리거나 온몸에 적잖은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외상은 없더라도 한동안 밤에 오줌을 지리거나 밤잠을 이루지 못하고 자다가 갑작스럽게 놀라면서 크게 소리를 지르며 우는 경우, 구토나 경련 증상, 허리나 무릎 등 통증을 호소하거나 전과 달리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
차를 타야 하는 상황에서 거부하거나 불안하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 등 이는 모두 물리적인 손상을 입지 않았더라도 상당한 충격을 받아 발생하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몸이나 머리를 세게 부딪친 차량 사고가 있었다면 부모가 즉각적으로 아이를 달래주면서 신체적 손상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하룻밤 자고 났을 때 엄마가 느끼는 피로감과 통증보다 아이가 느끼는 통증의 강도가 더 클 수도 있습니다.
꽤 강하게 충돌했을 경우 연약한 아이의 뼈대가 심하게 흔들려 자칫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타박상으로 인한 멍은 없지만 구토는 하지 않는지 등 아이가 울고 보채지 않더라도 일주일 정도는 유심히 관찰하셔야 합니다.
충격 당시 모세혈관이 터진 것이 조금씩 부종으로 발전되어 며칠 후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고 머리를 부딪쳤을 경우 증상이 일주일 후에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잠자리에서 칭얼대지 않고 이리저리 자세를 뒤척이는 경우, 잘 자다가 갑자기 깨서 자지러지게 우는 경우, 음식을 먹고 나서 토하는 일이 잦은 경우에는 꼭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한의학에서는 야제 증상의 하나인 객오로 보고 불안감을 느끼는 아이의 정서를 잘 다독이고 한약을 처방하여 효과적으로 다스리게 됩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환자들이 한의원에서 치료받을 경우 보험 혜택이 가능해져서 한약은 물론 다양한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타박상으로 인한 멍 근육 통증 등이 있다고 진단되면 어혈을 풀어주는 한약과 온열치료, 어린이 침 치료 등으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본인 부담금 없이 한약이나 침 치료 부항 치료 온열치료 등의 치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치료 전 만약을 대비해 보험 약정서를 확인하고 가까운 한의원을 방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외상이 없다고 해서 사고 직후보다는 며칠이나 몇 주 후에 서서히 나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심히 지켜봐야 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잦은감기
호흡기질환
면역력강화
성장클리닉
틱·ADHD
야경·야제·야뇨
피부질환
장건강
소아·청소년·성인
교통사고후유증
추나치료
기타
한방 다이어트
번호sort_by_alpha상담항목sort_by_alpha제목sort_by_alpha작성일sort_by_alpha작성자sort_by_alpha답변여부sort_by_alp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