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상담
event_available 20/11/13 11:27:54
29

아이가 성대결절 진단을 받았습니다.

본문

부가정보
자녀 연령
7살
자녀 성별
여성
거주 지역
마포구
안녕하세요.
저희 아이가 1년 전쯤에 성대결절이라고 진단받았습니다.
처음에는 목소리가 쉰 목소리가 나서 감기인 줄 알고 동네 이비인후과에 같은데 목에 염증이 있다 하여 거의 3주 정도 병원을 다녔습니다.
그런데 하도 안 나서 세브란스를 갔더니 성대결절이라고 하더군요.
목을 쉬는 방법밖에 없다 했는데 아이가 워낙 활동적이라서 그게 잘 안됩니다.
어쩔 수 없다 생각하다가 다시 최근에 서울대학 병원 소아과에 갔습니다.
역시 똑같은 대답이었고, 수술은 할 단계는 아니라고 합니다.
제가 직장을 다니는 관계로 시간이 여의치 못해 이런 경우도 한의원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잘 몰라서 먼저 여쭤보고 가보려고 합니다.
account_circle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event_available
안녕하세요, 한의학 박사 권선근 원장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원래 목소리가 허스키한 경우 그리고 결핵이나 종양으로 후두(성대 포함)에 이상이 있어서 목소리가 쉰 것은 한방치료가 용이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후천적으로 목을 많이 써서 목소리가 쉰 경우는 한방치료가 가능합니다.
성악가나 교사, 정치가에게 이런 일이 많지만, 아기들도 너무 많이 소리 내어 울거나 감기로 기침을 심하게 하다 보면 쉰 목소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은 목소리를 내는 기관인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하여 딱딱한 군살이 생긴 것으로 쉰 목소리의 흔한 원인입니다.
목소리를 혹사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면, 아이들의 경우 성대결절이 자연 호전되는 경우가 많아서 수술을 하지 않고 지켜보자고 하신 것 같습니다.

아이가 목에 힘을 주어 소리를 지르는 습관이 있다면 반드시 고쳐주셔야 합니다.
물론 아이라서 교정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것입니다.
시끄럽고 산만한 환경에 자주 노출되면 아이를 돌보아주시는 분도 그렇고 아이도 목소리를 높이게 될 것이니, 주의해 주십시오.

평소에 따뜻한 물을 조금씩 자주 먹이면 목 안이 건조하지 않고 편안하게 느껴지며, 호흡기 감염을 예방되므로, 후두(성대)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레몬 차에 꿀을 약간 타서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실내에 온도 습도를 적절히 유지해 주시고, 담배연기에 노출되지 않게 하는 것도 당연한 것이지만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성대결절에는 통증이 없지만, 쉰 목소리를 목표로 하여 도라지를 민간요법으로 일정 기간 시도해 보실 수 있습니다.
도라지를 반찬으로 많이 먹거나, 묽게 차로 달여서 먹으면 목이 붓고 아픈 것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적인 한방치료는 가까운 한의원에서 진찰소견에 따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잦은감기
호흡기질환
면역력강화
성장클리닉
틱·ADHD
야경·야제·야뇨
피부질환
장건강
소아·청소년·성인
교통사고후유증
추나치료
기타
한방 다이어트
번호sort_by_alpha상담항목sort_by_alpha제목sort_by_alpha작성일sort_by_alpha작성자sort_by_alpha답변여부sort_by_alp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