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상담
event_available 20/11/24 11:50:47
10

감기에 배즙이요!

본문

부가정보
자녀 연령
30대초반
자녀 성별
여성
거주 지역
서대문구
아이가 또 감기에 걸렸습니다. 여름 이후 4번째입니다. 어제저녁부터 기침을 하고 콧물이 나는군요. 또 2주 정도 약을 먹일 생각을 하니 속상합니다.

감기 증상에 영지와 배즙이 효과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영지는 쓰다고 안 먹을 것 같고, 배즙을 좀 먹여보려고요.

배를 그냥 갈아서 거즈에 짜서 물만 먹이면 되는 건가요?
하루에 몇 번이나 먹어야 하고, 또 한 번 먹는 양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요?
꿀을 타서 먹는 게 좋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그게 맞는지요?
얼마나 먹이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요, 장기간 복용을 해도 상관이 없는 건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account_circle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아이누리한의원 마포점 event_available
안녕하세요, 한의학 박사 권선근 원장입니다.

먼저 <배>의 영양학적 효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트륨과 칼슘, 그리고 마그네슘 및 인, 요오드 등의 무기질 성분이 우수한 강알칼리성 음식인 배는 비타민 B1, B2, C도 다른 과일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또 배는 한의학 고전에서는 <이자>라고 하는데 성질이 차서 열을 내리고, 가래를 없애는 데다가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도 완화시켜 주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를 활성화시켜 주는 효능이 뛰어나서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난 뒤 불편해지기 쉬운 속을 편하게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배는 무엇보다도 가래를 많이 삭여주며 기침을 가라앉히며 심장의 열을 식혀줍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감기로 열이 나고 목이 아프며 가래가 끓을 경우, 또 몸에 열이 많아 변비가 있고 입이 마르며 이불을 다 걷어 차내고 자는 아이들에게는 많이 추천되고 있답니다. 또 반복적으로 감기에 잘 걸리는 아이들에게도 장복을 할 수 있는 식품으로 널리 권장되고 있지요.

그러나 배는 이 찬 성질 때문에 비위가 약하거나 몸이 찬 아이, 자주 아프고 구토를 하는 아이, 대변이 무르고 설사가 잦은 아이에게는 주의하여 먹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배즙>은 진해(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 거담(가래를 제거하는 효과), 소염(염증을 누그러뜨리는 효과) 작용이 있어서 예전에 약이 없을 때 기침 치료 약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미리 자주 먹여두면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서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진료 현장에서도 생후 6개월 이후의 아이들이라면 배를 갈아서 숟가락으로 조금씩(하루 1~2 스푼) 매일매일 떠먹이시라고 많이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돌이 지난 아이가 배즙을 잘 안 먹으려 하면 꿀을 함께 조금 섞어서 주셔도 좋겠으나 단맛에 익숙해지다 보면 식욕부진에 빠질 우려가 있으니 되도록이면 그냥 배즙을 주시는 것이 바람직스럽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하게 6개월 이상 먹이도록 하시면 조금씩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매일 하루 1~2스푼 정도의 용량이라면 얼마든지 장복을 하셔도 좋겠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잦은감기
호흡기질환
면역력강화
성장클리닉
틱·ADHD
야경·야제·야뇨
피부질환
장건강
소아·청소년·성인
교통사고후유증
추나치료
기타
한방 다이어트
번호sort_by_alpha상담항목sort_by_alpha제목sort_by_alpha작성일sort_by_alpha작성자sort_by_alpha답변여부sort_by_alpha